본문 바로가기

알토란 10분 완성 봄 쪽파 김치 만들기 레시피

반응형

 

 

안녕하세요 웅이 큰언니예요 ^^

일요일 밤 11시에 반영된 MBN' 알토란' 326회에는 원승식 셰프께서 출연하셨는데요.

10분 완성이라는 초간단 쪽파김치 레시피를 가지고 오셨더라고~

 

쪽파 손질 꿀팁부터 어렵지 않게 기본양념으로 후다닥 만들 수 있는 쪽파김치! 정말 따라 해보고 싶은 레시피입니다.  

주말에 저도 만들 예정이라서 자료를 정리해봤습니다. 

 

​● 알토란  봄 쪽파 김치 재료 준비하기

- 쪽파1kg, 찹쌀 풀, 양념장
- 찹쌀 풀 재료 : 찹쌀 40g, 물 2컵
- 양념장 재료 : 찹쌀 풀 400g, 까나리 액젓 150g(¾컵), 중간 고춧가루 160g(약 1컵 반), 다진 마늘 30g(약 3큰술), 다진 새우젓 60g(약 4큰술), 생강즙 1큰술, 설탕 80g(약 8큰술), 물엿 100g(약 7 큰술)

 

● 봄 쪽파 김치가 좋은 이유는?


- 우리나라에서 하우스로 농사를 지기 때문에 사시사철 밥상에 오르는 식재료지만, 쪽파에도 제철이 있다. 봄에 나는 쪽파는 독특한 향과 은은한 단맛으로 입맛이 없는 봄철에 입맛 살리기에 좋은 재료이다.


- 쪽파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데, 카로틴, 비타민C.E와 칼슘, 칼륨, 인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다.이는 위장기능을 돕고 빈혈과 감기 예방 도움을 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서 혈액순환도 잘되고 섬유질이 많아서 변비해소 및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 알토란 봄 쪽파 김치만드는법

1. 쪽파 손질하기
- 쪽파는 뿌리를 자른 후, 면장갑을 낀 손으로 겉잎 부분을 가볍게 훑어 내려 흙을 털어주면서 손질하고 물에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쪽파의 물기 뺀 상태로 1kg를 준비해주세요. 

※ 자른 쪽파 뿌리는 쌀뜨물 등에 담가서 흙은 깨끗이 씻고 소분해 냉동실에 두었다 육수를 내실 때 사용하면 좋아요. ^^

 

2. 봄 쪽파 김치 양념 만들기

- 큰 볼에 까나리액젓 150g(¾컵), 중간 고춧가루 160g(약 1컵 반),  다진 마늘 30g(약 3 큰술), 다진 새우젓 60g(약 4 큰술), 생강즙 1큰술, 설탕 80g(약 8 큰술), 물엿100g(약 7 큰 술), 찹쌀풀 400g(찹쌀 40g, 물 2컵으 넣고 약불에 끓인 것)을 넣고 골고루 섞어 봄 쪽파김치 양념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1컵은 200mL 기준
※ 액젓은 개운하고 담백한 맛을 위해 멸치액젓보다는 까나리액젓을 추천합니다.

 

3. 봄 쪽파 김치 머 무리기

-깨끗하게 손질한 쪽파의 뿌리 부분을 먼저 골고루 바른다. ( 이파리보다 뿌리가 더 두껍기 때문에 먼저 합니다.)

-손바닥을 이용해서 남은 김치 양념장을 쪽파 줄기에 골고루 바른 후 실온에 2시간 둔다.

 

4. 쪽파 보관하기

- 먹을 만큼만 쪽파 뿌리를 잡고 줄기를 돌돌 만다. 밀폐용기에 담아서 실온에서 1일 높은 뒤(김치숙성) 냉장고에서 2-3일간 보관한다.

 

^^ 쪽파를 따로 소금에 절이지도 않고, 양념들도 간단해서 마트에서 손질된 쪽파를 산다면 진짜 10분도 안돼서 만들 수 있겠어요.

 

이번 주에는 알토란 보고 맛있는 쪽파 김치 담가야겠어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