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없는날 안동 제비원 국산메주로 맛있는 전통 집된장 담그는법

반응형

 

저는 어렸을 때부터 시골 큰아버지 댁에서 된장을 받았는데  이제는 제가 나이가 먹은 만큼 큰어머니도 연세가 있어서 부탁드리기 미안스럽네요. 

 

최근에 냉장고를 열어보니 된장이 이제 국그릇  정도밖에 안 남아 있어서 요즘은 마트표 된장도 맛있다고 해서

사보았더니 제 입맛에 안 맞아서 된장은 냉장고에서 계속 살기만 하네요. 정 급하면 먹게 죠.

 

심심해서 티브이 돌려보니 딱 시기가 다들 정월장(된장)을 담그는 시기인지 홈쇼핑에서도 계속 광고가 나와서 저도 왠지 쉽게 담글 수 있을 것 같아서 바로 구입했습니다.

 

2월 말에 구입하니 딱 3월 2일 손 없는 날에 도착했네요.

 

 

 

 

 

# 안동 제비원 전통메주로 된장 담그기 세트입니다.

 

 

만들기 세트 구성은 안동제비원 국산콩 메주 4개(5kg), 굵은소금 (3kg), 고추 1개, 대추 3개, 대나무 숯 1개, 항아리 누름독(22L) 1개, 단지 망 1개, 바가지(약 2L) 1개, 설명서 폼 함하여 위와 같이 구성되었습니다.

 

전체 상품이 뽁뽁이 감싸 져서 와서 파손된 부분은 없었습니다.

 

메주를 받자마자 조금 놀랬습니다. 메주는 냄새날 거라고 생각했는데 코 가까이 맡아도 구수한 냄새라서요.

나중에 만들어질 된장이 기대가 될 정도로요.

 

이제는 된장 만들기 설명서대로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 메주를 깨끗하게 씻어서 항아리(누름독)에 넣습니다. 

 

○ 넓은 볼에 소금 3kg 넣고 물을 8 바가지만 넣고 녹인다. 

( tip.  적당한 볼에 소금 3kg와 물 1 바가지만 넣고 물을 녹인다. 그 후  다 녹은 소금물을 항아리통에 망을 씌우고 그후 부운다. 그러면 망에 소금의 이물질이 걸러진다.) 

 

 

※ 소금은 천일염이다 보니 아무래도 약간은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어서 꼭 망에 한번 걸러주세요.

 

○ 메주를 독에 담그고 누름판으로 눌러준다. (메주는 둥둥 떠다니면 잘 상하기 때문에 꼭 잠기게 눌러 주워야 한다.)

 

○ 숯을 약간 달구고 항아리 독에 담근다.

 

 

○ 담그기 키드에 있던 고추와 숯 대추를 넣고 단지 망을 덮습니다. 담근 지 60-90일 사이에 장 가르기를 한 후에 된장 1년 6개월 정도 숙성되면 맛있는 집된장이 됩니다.

( tip : 저는 여기에 나중에 된장이랑 간장이 맛있게 황태 한 마리 넣었습니다.)

 

저렇게 담그고 베란다에 두고, 가족들에게 된장을 담갔다고 하니 엄마가 좋은 재료를 사용하면서

된장 숙성을 플라스틱 통에 한다고 혼나서 급히 항아리 독을 사 왔습니다.

 

 

 

※ 항아리 메주를 담으면 메주보다 소금물이 부족해서 옻물(독성 없는 옥 진액)을 추가했습니다.

 

엄마의 기타 추가 지시한 사항인 고소하고 건강한 맛을 위해서 깨 밥 수저 한 숟가락, 대추 한 줌, 감초 3조각, 옻물 1.5L(소금 300g 포함)을 추가하여 올해 된장 담그기는 종료했습니다.

(실제로 시골 큰집 된장은 저 재료로 하신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집에 누름할 것이 없어서 집에 있는 그릇을 메주 위에 살짝 올리니 딱이네요~

(가정집에 대나무는 없으니~)

 

 

오늘도 몇 번이나 항아리를 쳐다보니 남편이 항아리가 부담스러워서 어떡하냐고 하네요~

 

항아리 볼 때마다 너무 쁘듯하네요~ 

 

50일 이후에 된장 가르기 및 맛간장 만들기는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woong100479.tistory.com/71

 

50일 정월된장 장가르기

woong100479.tistory.com/36 손없는날 안동 제비원 국산메주로 맛있는 전통 집된장 담그는법 저는 어렸을 때부터 시골 큰아버지 댁에서 된장을 받았는데 이제는 제가 나이가 먹은 만큼 큰어머니도 연세

woong100479.tistory.com

 

반응형